티스토리 뷰

이제 2017년 새해가 밝은 지도 1달하고도 거의 보름이 다 되어 가는데요. 지난주나 이번주에 많은 학교에서 졸업식이 있었거나 있을 예정인데요.




이제 학생분들은 새로운 학교에 진학하거나 새로운 학기에 접어들게 되는데요. 이제 새로운 학기에 접어들게 되는 학년 중 고3이 되는 학생들은 본격적으로 입시를 생각해야 하는 학년이 되었는데요. 요즘은 입시에서 생기부를 보는 대학교들이 많아지면서 생기부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생기부 항목들 중 자율활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기부 자율활동 예시를 살펴보기 전에 먼저 자율활동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자율활동은 창의적 체험활동 상황의 4개 영역인 자율활동, 동아리활동, 봉사활동, 진로활동 중 하나인데요. 




이 중 자율활동은 학급이나 학교 구성원의 자발적이고 자율적인 참여를 중시하는 활동입니다. 자율활동의 세부활동으로는 적응활동과 자치활동, 행사활동, 창의적특색활동이 있는데요. 이러한 항목들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것은 아니고 각각의 항목 중 선별하여 작성을 하시면 됩니다.



생기부 자율활동 중 적응활동은 입학, 진급, 전학, 기본생활습관 형성, 축하, 친목, 사제동행, 학습.건강.성격.교우 등의 상담활동 등을 말하며 자치활동은 학급회, 학생회 협의활동, 모의 의회, 토론회, 자치법정 등을 말합니다. 그리고 행사활동은 시업식, 입학식, 졸업식, 전시회, 발표회, 학예회, 경연대회, 학생건강체력평가, 체육대회, 수련활동, 현장학습, 수학여행, 문화답사, 국토순례등을 말하고 창의적 특색활동은 학생.학급.학년.학교.지역특색활동, 학교전통수립.계승활동 등을 말합니다.



그럼 이제 생기부 자율활동 예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중학생의 자율활동 예시인데요. 먼저 자율활동의 시간을 적고 특기사항에는 자치활동 항목의 학급회의 임원으로서 했던 역할등과 학생회 협의활동으로 진행한 내용등을 적고 있습니다. 그리고 행사활동에 관한 내용들도 아래에 같이 적고 있음을 볼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내용을 어느정도 구체적으로 적어줘야합니다.



다음은 고등학생의 생기부 자율활동 예시입니다. 중학생과 마찬가지로 먼저 시간을 적고 특기사항으로 행사활동에 관계된 부분과 창의적특색활동에 관계된 부분들을 상세히 적어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모두 기간을 명시를 해서 적어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생기부 자율활동 예시를 살펴보았는데요. 생기부를 신경을 별로 쓰지 않는 학생들도 꽤나 많은 것 같은데요. 앞으로 대학입시에서 생기부가 어떤 역할을 할지 알 수 없기때문에 본인의 생기부를 살펴보고 본인 스스로가 챙기는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