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얼마전까지 이사철을 맞아서 많은 분들이 이사를 하셨을텐데요. 저희도 지난달에 이사를 했습니다. 요즘은 집을 구하기가 참 어렵더라구요.




보통 집을 구할때는 부동산 중개업자를 통해서 집을 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나 요즘같이 전세도 구하기 어렵고 월세도 구하기 어려울때는 정직한 부동산 중개업자를 통해서 좋은 정보를 얻을수도 있는데요. 좋은 정보를 얻어서 집을 구하셨으면 당연히 부동산 중개업자에게 복비를 줘야겠죠? 하지만 이 복비를 얼마나 줘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달라는데로 줄려니 먼가 바가지를 쓰는 기분도 들고 그런 분들이 많으실텐데요. 그래서 오늘은 부동산 복비를 계산해주는 계산기가 있다고 하여서 소개해드릴까합니다.



부동산 복비 계산기는 위화면에 보이시는 부동산114라는 사이트를 통해서 이용을 하실 수 있는데요. 부동산에 관한 다양한 정보들도 올라오는 곳이니 한번쯤 방문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꼭 부동산114가 아니라도 요즘 대부분의 부동산 사이트들에는 중개보수 계산기라는 이름으로 계산기들이 있는 곳이 많은데요. 제가 여러군데를 확인해본 결과 이 사이트가 찾기가 그나마 제일 쉬운것 같았습니다.



부동산 복비 계산기를 이용하시기 위해서는 홈페이지 메인화면에서 스크롤을 아래로 쭉 내리시면 오른쪽에 퀵메뉴가 나오는데요. 위 화면과 같이 생겼으니 찾기는 쉬우실겁니다. 복비 계산기는 이 퀵메뉴에서 부동산계산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부동산계산기를 클릭하시면 위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각종 다양한 계산들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걸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필요한건 복비 계산기이기때문에 제일 상단에 있는 부동산 매도, 매수시 우측에 있는 중개보수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중개보수를 클릭하시면 이렇게 중개보수 계산기가 나오는데요. 주택종류와 거래종류를 선택을 하시고 거래가액을 입력하신후에 계산을 클릭하시기만 하면 됩니다. 상당히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 있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제가 1억8천만원을 입력하고 계산 버튼을 클릭해봤는데요. 1억8천만원짜리 주택을 매매할 경우 800,000원의 중개보수가 나오는 걸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기에 나온 중개보수 금액은 한도액이니 이것보다 높게는 줄 필요가 없다는겁니다. 이것보다 금액을 적게 주는 것은 괜찮습니다.



위 화면은 법정 중개보수 요율표인데요. 주택과 오피스텔, 그외 부동산으로 나뉘어져 있고 매매와 임대에 따라 그 요율이 틀린것을 확인 하실수 있는데요. 대부분 요율이 0.5%선에 형성이 되어 잇는걸 볼 수 있습니다. 물론 금액이 아주 클경우에는 요율도 0.8~0.9정도로 높아지는데요. 당연히 비싼 부동산인 경우 구하기도 어렵기때문이라고 볼 수 있을것 같습니다. 그리고 임대 중 월세의 경우 월세보증금 거래금액은 5천만원이 기준인데요. 5천만원 미만인 경우 월세보증금 + (월세 * 70)이고 5천만원 이상일 경우에는 월세보증금 + (월세 * 100)을 하면 되는데요. 1000/50을 기준으로 하면 1000 + (50 * 70)으로 4500만원으로 계산을 하면 됩니다.




오늘은 부동산 복비 계산기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요즘 부동산 경기가 안좋아서 부동산 거래가 줄고 있긴 한데요. 그래도 불황이든 호황이든 부동산 거래 자체가 없지는 않을건데요. 혹시 부동산 거래를 하시는 분이라면 복비 계산기를 통해서 적정가를 알아보시고 알맞은 금액을 지급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