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도깨비 원작 알아보기

siren911 2016. 12. 11. 17:28

요즘 푸른바다의 전설과 도깨비가 드라마 화제성 상위랭킹을 차지하고 있는데요. 푸른바다의 전설은 전지현과 이민호라는 배우를 내세우고 수많은 홍보를 하면서 어느정도 성공가도를 달리고 있는데요.




이에 비해 도깨비는 홍보도 그렇게 되지 않았고 케이블이라는 한계를 가지고 있으면서도 푸른바다의 전설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큼 화제가 되고 있는데요. 오히려 시청률을 제외한 화제성은 도깨비가 더 앞서고 있는 듯이 보입니다. 요즘 많은 드라마들이 웹툰이나 웹소설등을 원작으로 두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래서 많은분들이 도깨비 원작에 대해서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도깨비는 고려시대의 최고의 무사였던 김신(공유분)이 믿었던 왕에게 죽음을 당하며 그 원한과 피가 묻어있던 검으로 인해 불사의 몸인 도깨비가 되었다는 얘기로 시작을 하는데요. 




불사의 몸이 축복인지 저주인지는 알 수 없으나 김신은 죽기를 원하는 것 같습니다. 자신이 죽기 위해서는 검을 뽑아 줄 수 있는 도깨비 신부를 만나야하는데요. 여기서 도깨비 신부가 바로 차은탁(김고은분)입니다. 도깨비는 이런 두 사람의 얘기와 한집에 살게되는 저승사자(이동욱분)과 그의 연인이 되는 써니(유인나분), 그리고 도깨비는 모시는 유덕화(육성재) 등의 인물들이 등장해 다양한 이야기를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도깨비는 우리나라의 축구대표팀 서포터스인 붉은악마에서도 쓰이고 있는데요. 그만큼 우리나라에서 도깨비는 굉장히 친숙한 소재입니다. 도깨비는 이외에도 웹툰, 소설, 애니메이션, 영화 등에서도 많이 다루어지는 소재인데요. 이렇게 다양한 곳에서 도깨비가 다루어지다보니 현재 방영하고 있는 드라마 도깨비 원작이 어떤건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현재 방영중인 드라마 도깨비의 원작은 따로 없습니다. 김은숙 작가가 3년전부터 준비를 해온 시나리오라고 하는데요. 다양한 고전에서 비추어지는 도깨비의 이야기를 조사하여 준비를 하였다고 합니다.



도깨비 원작이 따로 없기는 하지만 다양한 고전들이 도깨비를 완성시킨 원작이라고 볼 수도 있는데요. 우리나라 설화들이나 고전들에 나오는 한국적 색채의 신앙들은 도깨비와 저승사자를 다양하게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드라마에서 나오는 삼신할매나 다양한 귀신들 또한 우리민족에게 예전부터 내려오던 이야기에 많이 등장하죠. 이 모든 얘기들을 다양하게 조사하여 이렇게 참신한 얘기를 만들어낸 김은숙 작가의 능력이 참 대단한것 같습니다.




오늘은 도깨비 원작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도깨비 원작을 알아보다 보면 김은숙 작가의 시나리오가 참 대단하다고 느낄 수밖에 없는데요. 오히려 이 드라마를 원작으로 한 소설이 등장을 해도 참 재밌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저도 이런 한국적 판타지의 소재를 참 좋아하는데요. 앞으로 영화나 드라마등에서 이런 한국적 판타지 장르를 자주 만나봤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