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몇년전까지 웰빙이란 말이 유행을 했었는데요. 그만큼 사람들의 건강에 관한 관심이 늘어난 것 같은데요. 건강에 관한 관심이 늘어나서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음식에 관한 관심도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나 다양한 질병 중 발병 위험율이 높은 여러가지 성인병에 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고 있는데요. 다양한 성인병 중 특히 우리나라 사람들에게 발병률이 높은 질병이 바로 당뇨입니다. 성인들 중 많은 분들이 약간의 당뇨기라도 가지고 있는 분들이 참 많은데요. 저도 얼마전 건강검진에서 약간의 당뇨기가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당뇨는 한번 발병을 하게 되면 치료가 참 힘든 질병인데요. 그래서 예방과 함께 당뇨수치를 낮추기 위한 여러가지 방법들도 참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 중 아무래도 일상생활에서 제일 쉽게 실천할 수 있는 것이 바로 먹는 것인데요. 그래서 오늘은 당뇨에 좋은음식들과 나쁜음식들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을 알아보기 전에 먼저 간단하게 당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는 우리몸에 인슐린의 분비량이 부족하거나 기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생겨나는 질병인데요.



대표적인 대사질환의 한 종류입니다. 혈중에 포도당의 농도가 높아져서 여러가지 증상과 징후를 일으키고 대표적으로 소변에서 포도당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로인해 당이 들어간 소변이라는 말의 당뇨라고 불리게 되었습니다.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을 인터넷으로 검색을 해보면 다양한 식품들이 나오는데요. 건강식품을 광고하는 경우도 참 많습니다. 사실 당뇨에 좋은음식이 딱 정해지지는 않았는데요. 당뇨에 좋은음식은 섬유소가 많은 음식들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섬유소들은 당의 흡수를 지연시켜 주어서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고 공복감도 덜어주기 때문에 섭취하시는게 좋습니다. 보통 섬유소가 많이 들어있는 식품으로는 각종 채소와 과일을 들 수 있는데요. 밥을 드실때도 도정이 되지 않은 곡류나 잡곡 등을 많이 사용하시면 좋습니다.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을 따질 때 더 중요한 부분이 바로 나쁜음식입니다. 당뇨는 식습관의 변화가 중요한 질병인데요. 특히 요즘과 같이 서구화된 식단으로 인해 많은 분들이 발병을 하는만큼 식생활의 변화가 필 수 입니다. 당뇨에 나쁜음식으로는 콜레스테롤과 포화지방산이 많은 육류의 기름기, 껍질 및 내장 등과 설탕이 많이 들어간 음식인 설탕, 꿀, 매실 액기스, 초콜릿, 과즙음료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소금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지 않은데요. 식사를 할때 저염식으로 식사를 하시면 좋습니다.



오늘은 당뇨에좋은음식과나쁜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앞서도 말씀드렸다시피 당뇨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식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당뇨를 치료해주는 음식은 없지만 피해야 될 음식은 많은편인데요. 평소에 규칙적인 식사와 적절한 칼로리 조절 또한 아주 중요한 요소이고 운동을 통한 적당한 다이어트 또한 중요한 요소인데요. 사실 이미 정형화된 생활패턴을 바꾸기 힘들긴 하겠지만 건강한 삶을 위해서 노력을 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